전공소개
Chung-Ang University
전공소개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한국미술의 국제화에 기여

1956년 창설된 서라벌예술대학 미술과를 모태로 출범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서양화전공은 시각예술 전반의 현대미술을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개념으로 발전시켜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는 내용과 형식의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제도 도입으로 국내 미술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예술문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서양화전공의 교육이념은 저학년에서의 교양과정 및 기초상좌를 거쳐 전인적인 미술교육으로 급변하는 현대미술의 다양한 내용과 형식, 그리고 예술발전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배야아는 것입니다.

나아가 한국미술계를 이끌 수 있는 전문가적 소양을 지닌 인재양성과 함께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문화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양화전공은 시대의 급변하는 시각환경 속에서 장르의 구분이 사라지고, 매체의 혼용이 일반화, 가속화 되는 현대미술의 전반적인 흐름 속에서 각 개인의 독특하고 다양한 영역을 구축하여 이를 바탕으로 졸업후, 예술가로서의 소양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공이론과 실기를 병행 교육하며, 개성있는 커리큘럼 개발 및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작가적 능력과 재질을 키울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확대로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한국미술의 국제화에 기여함을 장기적 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면회화 및 판화, 사진, 입체조형 등 실기와 미술이론, 그리고 교양과목의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개발하여 미술전반에 관한 종합적 창작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공 심화과정의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하여 현대의 급변하는 새로운 미술양식을 이해하고 작품에 비평적 시각을 기르는 한편 전문 예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주체적 예술관고 창작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정규 학습과목 외에도 개인전, 동아리그룹전, 과제전, 야외스케치, 졸업작품전, 외부 전문가 초청 세미나 그리고 현장학습을 통해 예비작가로서 훈련과정을 실시합니다.

미래 지향적 커리큘럼

문화 예술의 흐름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의 이론 및 실기 교육은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며.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시각적 사고와 창의력, 독창적인 작품 세계 발전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맞춤형창작활동

국내최대의 개인 작업공간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자유롭고 장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진로

전업 작가, 큐레이터, 그래픽디자이너, 학예연구사, 미술품보존전문사, 미술치료사, 컬러리스트 등

중앙대학교 서양화전공
Western Painting major

연락처

  • 456-756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내리 72-1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서양화전공 사무실 5207호
  • Tel. 031-670-3099
  • Fax. 031-675-1352